본문 바로가기

컴퓨터/JAVA

자바 설치법& 환경변수


컴퓨터를 포맷한 관계로 컴퓨터 세팅을 다시 해줘야한다.

굉장히 귀찮다. 겸사겸사 자바 설치법도 올리겠다.




ㄱ. 먼저 자바를 다운로드 받는 법이다. 

http://www.oracle.com/technetwork/java/javase/downloads/jdk7-downloads-1880260.html

이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다운받으면 된다. 먼저 이 회색창에 있는 체크 박스를 체크해줘서 'oracle binary code license agreement for java se' 에 동의하고 난 뒤 자신의 OS에 맞는 설치파일을 다운받는다. 나는 windows x86 으로 다운받아서 설치했다. 설치방법은 그냥 next만 열심히 잘 눌러주면 알아서 잘 깔린다. 




ㄴ. 얘 이름은 설치파일이라고 한다. 왜 이걸 캡쳐한거지?




ㄷ. 다음 경로로 들어온다. 자바 실행파일이 있는 bin폴더이다. 



ㄹ. 그리고 주소를 복사한다. 반드시 파일내에 java라는 이름의 프로그램이 있는지 본다. 아까 next만 고분고분 잘 눌렀으면 bin 폴더 내에 분명 있을 것이다. 



ㅁ. 복사를 다 하셨으면 내컴퓨터에서 오른쪽클릭해서 속성을 틀어준 뒤 고급탭으로 이동한다. 그리고 내가 발로 표시해 놓은 환경변수를 클릭



ㅂ. 그럼 요로코롬 뜬다.



ㅅ. 시스템 변수에서 '새로 만들기' 를 누른다음에 변수이름에는 JAVA_HOME, 변수 값에는 아까 카피한 것 붙여넣기 한 뒤 bin만 지워준다. JAVA_HOME을 만드는 이유는 뒤에서 설명하겠다. 확인 눌러주면 됨 ㅇㅇ



ㅇ. 시스템 변수 위에 사용자 변수에서 path를 누르고 '편집'을 눌러주면 이런 창이 뜬다. 변수 값 맨 뒤에 먼저 ; <-이렇게 세미콜론을 써 준 뒤에  %JAVA_HOME%\bin; 이렇게 써준다. 그냥 C:\Program Files (x86)\Java\jdk1.7.0_13\bin 이렇게 이까 카피한걸 써도 되지만 나중에 버전업그레이드 시 귀찮아진다. 아까 JAVA_HOME을 만들어준 이유가 그 때문이다. 나중에 버전 업그레이드 했을 때 JAVA_HOME만 고치면 path의 값도 이따 만들 classpath의 값도 한 번에 고칠 수 있다. 



ㅈ. 다음으론 시스템 변수에서 새로만들기를 눌러 변수이름은 CLASSPATH로, 변수값은 %JAVA_HOME%\lib; 으로 써준다. 나는 그냥 귀찮아서 복붙했는데 나중에 귀찮아질거다.



ㅊ. 다했으면 확인 다 눌러주고 실행창에서 cmd 창을 켜준다. 그리고 명령창에 javac를 입력해서 밑의 사진처럼 나오면 자바 설치 완료! 이제 신나게 코딩하면 된다.